공지사항

본문 바로가기
DEF 2019
DEF 2019

공지사항

[보도자료] 디지털경제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글로벌 포럼 올해도 열린다

페이지정보

글쓴이 DEF 조회 205 조회 날짜 19-11-14 10:15
댓글 0 댓글

내용

기획재정부-코리아스타트업포럼‘2019디지털이코노미포럼(DEF2019)’ 개최

 22019디지털이코노미포럼, 1121~22일 양일간 개최

디지털경제 시대의 유니콘 스타트업과 혁신성장을 주제로, 디지털DNA를 지닌 혁신 스타트업에 주목

500 startups·야놀자·마켓컬리·Bukalapak·Go-Jek 8개 국가 20명 연사로 참여

 

기획재정부와 코리아스타트업포럼(의장 김봉진, 이하 코스포)이 오는 21일 서울드래곤시티호텔에서 디지털경제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글로벌 포럼 ‘2019디지털이코노미포럼(DEF2019, 이하 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기획재정부가 주최하고 코리아스타트업포럼이 주관하며, 네이버·스타트업얼라이언스·한화드림플러스·우리은행·페이스북코리아·한국인터넷기업협회·한국온라인광고협회·중소기업중앙회·한국게임산업협회 등이 후원한다.

 

올해로 2회를 맞이한 DEF2019, ‘디지털경제 시대의 유니콘 스타트업과 혁신성장을 주제로 다룬다. 디지털경제를 기반으로 전 세계의 경제 성장을 견인하는 유니콘 기업에 주목해, 유니콘 기업의 성장전략과 육성을 위한 생태계 조성방안을 논의한다. 글로벌 경쟁력으로 떠오르는 유니콘 기업의 탄생을 위해 정부와 민간이 협력해 생태계를 조성해나가겠다는 취지다.

 

이번 포럼에는 미국, 프랑스, 인도네시아, 이스라엘, 태국 등 8개 국가에서 디지털 DNA를 지닌 혁신 스타트업 및 관련 생태계 구성원, 20명이 연사로 참석한다.

 

특히, ‘2019 -아세안 특별정상회의’(11.25~26) 개최를 계기로, 특별히 ‘ASEAN 특별세션을 구성·운영할 계획이다. 동 세션에는 아세안 지역의 정부기관, 스타트업 관계자 등을 초청하여, -아세안의 유니콘 기업 육성전략 및 상호 간 협력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실리콘밸리의 대표 액셀러레이터 500 Startups의 대표 Christine Tsai(크리스틴 차이)와 유럽혁신의회(European Innovation Council)의 고문 Bindi Karia(빈디 카리아)가 각각 기조연설자로 나서 글로벌 유니콘 스타트업 생태계와 유럽의 유니콘 육성전략에 대해 제언한다.

 

이어 유니콘과 넥스트 유니콘 스타트업의 성장 전략을 살펴보고 정부와 민간의 지향점을 논의하는 네 개의 세션과 대담, 토론회가 진행된다. 1일차 세션1 ‘넥스트 유니콘 스타트업의 혁신 비즈니스 모델 공유’(발표:베스핀글로벌, 마켓컬리), 세션2 ‘글로벌 유니콘 스타트업의 성장전략 및 인사이트 공유’(발표:야놀자, Go-Jek, Bukalapak), 세션3 ‘넥스트 유니콘 육성을 위한 혁신 생태계 제안’(토론:Israel Innovation Authority, 아이콘루프 등), 세션4 ‘아세안 특별세션 : -아세안 유니콘 육성전략과 디지털경제 성장을 위한 협력 방안’(발표 및 토론 : NextICorn(인도네시아), Malaysia Digital Economy Corporation(말레이시아), National Innovation Agency(태국), 2일차에는 대담세션 디지털혁신과 창업가를 위한 경영전략을 주제로, 500startups Christine Tsai CEO, Bukalapak Fajrin Rasyid Co-Founder, 스타트업얼라이언스 임정욱 센터장의 대담과 청중과의 질의응답이 진행된다. 마지막으로 토론세션 국가별 스타트업 지원정책 사례 비교와 시사점을 주제로 이스라엘, 인도네시아, 프랑스 등의 정책 동향을 살펴보고 정책 의제 발굴을 위한 토론회를 준비했다.

디지털이코노미포럼은 지난 201811월 첫 시작을 알렸다. ‘혁신성장을 위한 디지털 경제의 원동력을 주제로, 디지털경제를 견인하는 생태계 이해관계자 정부·IT기업·스타트업·벤처투자자(VC) 8개 국가, 24인이 스피커로 나서 플랫폼 경제와 창업가 정신에 대해 깊이 있는 공론의 장을 마련한 바 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디지털이코노미포럼의 개최와 관련하여 대한민국 경제 성장과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디지털 경제와 혁신기업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번 포럼에서 경제활력 제고를 위한 혁신기업 육성 및 창업 생태계 조성방안에 대해 다양하고 심도있는 논의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봉진 코리아스타트업포럼 의장은 디지털경제는 4차산업혁명인 동시에 국가 경쟁력이라며, “이번 포럼을 통해 디지털경제에 앞장서는 국내외 스타트업의 성장전략을 공유하고, 나아가 더 많은 유니콘 기업이 등장할 수 있도록 논의의 장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DEF20191121일부터 22일까지 양일간 서울드래곤시티에서 진행되며, 참가비는 무료다. 행사 정보는 홈페이지(www.def.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목록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