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AKERS

본문 바로가기
DEF 2019
DEF 2019

초청연사

내용

  • 앤드류 리
  • 고젝 인터네셔널 총괄
  • DAY1 Session2
  • 11/21 13:00-14:50
연사이력
앤드류 리(Andrew Lee)는 동남아시아의 선도적인 주문형 서비스 및 결제 플랫폼인 고젝(Gojek)의 국제 시장 그룹 책임자이다. 현재 인도네시아, 베트남, 싱가포르, 태국, 필리핀 등 동남아시아 5개국에서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고젝에 2019년 입사했다. 자카르타를 기반으로 인도네시아 외곽의 고젝 사업을 총괄하고 있다. 고젝 입사 전에는 미국 미시간주에 본사를 둔 다우케미칼(Dow Chemical Company)에서 기업전략 디렉터로 활동했으며 회사 포트폴리오 전반의 전략적 기업 이니셔티브와 관련하여 경영진에게 필요한 지원을 제공했다. 또한 글로벌 비즈니스 리더십과 더불어 R&D, 영업, 마케팅, 기획 등 다양한 역할을 맡기도 했다. 앤드류 리는 인터넷 스타트업 기업에서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머로 경력을 시작했으며 다양한 제품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그 후 한국 서울의 현대자동차에 프로덕트 매니저로 입사하여 컨셉빌딩(concept building)에서부터 전세계 여러 지역의 자산 운영관리에 이르기까지 모든 마케팅 활동을 담당했다. 기획조정실로 승진한 후에는 제품 라인업 결정 등 장기적 자본투자계획 관리의 책임을 추가로 맡았다.
또 전사적 차원의 제품 마케팅을 맡아 세간의 이목을 끄는 태스크포스 프로젝트를 이끌었다. 서울대학교에서 기계항공공학 학사학위를, 하버드대 경영대학원에서 MBA를 취득했다.
발표내용
고젝이 인도네시아 경제와 다가올 미래에 미치는 영향

고젝은 인도네시아의 대표적인 모빌리티 스타트업으로, 고페이라는 월렛 서비스를 선보이며 핀테크 영역과 동남아 시장 전역으로 사업을 넓히고 있다. 고젝은 자카르타 소재의 라이드 헤일링(ride-hailing, 차량 호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에서 동남아시아 지역의 선도적인 슈퍼앱(Super App)으로 진화했으며 유저, 드라이버, 파트너 및 가맹점들을 이어주고 있다.
12개월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 고젝은 단지 인도네시아 성장을 위해 투자하기 좋아 보이는 단일시장의 기업에서 동남아시아 전체 지역을 선점한 다양성 있는 비즈니스 기업으로 발전했으며, 해외 사업규모 또한 총 거래액 기준으로 0에서 시작하여 약 15억 달러까지 성장했다. 고젝은 혁신을 통해 모든 이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목표에 집중함으로써 이러한 성장을 이루었다.
그리고, 이제 시작이다.
고젝(Gojek) 인터내셔널 총괄 앤드류 리는 고젝의 성공 스토리를 공유하며 고젝이 지역내 미친 사회경제적 영향과 향후 수년간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지속가능한 기업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계획에 대해 발표한다